티스토리 뷰

반응형

[개요 및 갈매기의 꿈 독후감]

리처드 바크의 갈매기의 꿈은 간결한 소설이지만 많은 의미를 내포합니다. 이 이야기는 조나단이라는 갈매기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동시에 우리의 삶에 대한 은유이기도 합니다. 우리에게는 한계를 넘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기회, 언제든 어디든 가고 싶은 곳으로 갈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그럴 자유가 있습니다.

 

주인공 조나단은 다른 새들과는 달리 먹고사는 순간적인 문제에 매몰되기보다는 비행을 연마하며 공중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더 관심을 가지는 새입니다. 다른 이들은 주인공의 이러한 행동을 비난합니다. 그들에게 비행이란 먹이를 구하는 수단일 뿐이며 이를 위엄과 전통이라는 틀로 억압하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무리에서 추방당하지만 여생을 보내면서도 비행에 대한 의지를 관철합니다. 그리고 더 높이 날고 더 멀리 보는 새가 되고 더 많은 것을 깨닫고 풍요로운 삶을 살며 주체성을 확립해갑니다. 처음 시작은 단순히 비행 연습을 하며 공중에서 무엇이 가능한지를 시험하는 것이었으나 이러한 비행의 개념은 정신적인 것의 추구, 나아가 자기를 찾아가는 길이 되며 그 속에는 무한한 자유의 관념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 또는 우리가 아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치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말이죠. 조나단이 비행을 할 때 다른 무리의 다른 새들은 그것을 못 본척합니다. 규율을 어겨 추방당하는 것이 무서워서 혹은 애써 자신을 속이고 그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인 양 치부해버리며 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규정합니다. 인간의 정신은 끝없이 확장될 수 있고, 단순히 숫자라는 관념을 넘어 무한한 세계로 우리를 해방시킬 수 있는데 말이죠. 조나단은 그러한 위대한 정신의 표상입니다.

 

갈매기의 꿈은 우리가 우리의 한계를 규정짓지 않고 도전하며 전진할 때 무한한 가능성으로 나아가는 것이 가능하며 동시에 자신을 찾을 수 있음을 알리는 매력적인 고전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 길을 걸어갈 때 갈매기의 꿈 결말에서 그랬던 것처럼 조나단은 다시 나타나 우리를 이끌어주고 응원할 것입니다.

 

아래는 갈매기의 꿈 줄거리로 각 장마다 요약되어 있으며,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갈매기의 꿈 책 줄거리]

<1부>

주인공 조나단 리빙스턴은 평범한 갈매기가 아닙니다. 평범한 갈매기는 비행에 대해 해안에 먹이를 구하러 갔다가 돌아오는 정도의 비행밖에 배우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먹고사는 일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조나단은 이들 무리 중에서 유일하게 비행에 관심을 가지는 갈매기입니다. 그는 공중에서 무얼 할 수 있는지를 궁금해하는 새입니다. 먹고사는 것 이상의 비행에 대한 욕망을 가진 조나단을 보며 부모는 걱정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모의 걱정에도 불구하고 조나단은 끊임없이 비행에 관해 연구합니다.

 

그는 비행 연습 중에 실속을 합니다. 실속을 한다는 것은 갈매기에게 있어 불명예입니다. 하지만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는 말이 있듯, 실속을 했다는 것은 빠르고 높이 날아올랐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인공은 실속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비행 연습의 첫 한계에 부딪힌 조나단은 잠시 동안이지만 부모님의 말씀대로 평범한 갈매기로 살아보려고도 합니다. 하지만 결국 이를 거부하고 한계를 극복해내고 승리합니다. 그는 시속 344킬로미터로 2400미터 상공까지 날아오르고 역사상 처음으로 곡예비행을 해냅니다.

 

“무분별한 무책임, 갈매기 가족의 위험과 전통을 깨고...(중략) 삶은 알지 못하며 알 수도 없는 것이지. 다만 우리가 이 세상에 나온 것은 할 수 있는 데까지 먹고 살아남기 위해서라는 것만 알 수 있을 뿐”

 

하지만 주인공은 이렇게 새로운 경지로 날아오른 대가로 무리에서 추방당하게 됩니다. 다른 무리의 새들은 그의 한계를 넘은 비행을 믿으려 하지 않고 심지어 보는 것조차 거부합니다. 실상 그를 더 높이 더 멀리 날 수 있게 하는 비행은 맛 좋은 먹이를 얻을 수 있고 풍요롭고 오랜 삶을 누릴 수 있는 길인데 말이죠.

 

여생을 보내던 조나단은 어느 날 별빛처럼 환한 두 갈매기를 만납니다. 두 사람은 조나단을 더 높이 데려가려고 왔다고 합니다. 그들은 조나단에게 하나의 단계가 마무리되고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 때가 왔다고 하고, 조나단은 그들을 따라 새로운 세계를 향해 갑니다.

 

<2부>

새로운 세상으로 온 조나단은 기묘하게도 먹이를 구하거나 추방당한 일 등에 대한 기억들이 희미해짐을 느낍니다. 새로운 세상에서 만난 갈매기들은 각자의 삶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이루려 하는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완벽에 다다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나단과 같은 갈매기들이었습니다. 그들은 그곳에서 완벽한 비행이라는 목표를 위해 수행을 합니다.

 

조나단은 그곳에서 족장 갈매기 챙을 보고 충격을 받습니다. 챙은 눈 깜빡할 사이에 15미터쯤 떨어진 물가에 나타났다가 다시 순식간에 조나단의 어깨 위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초월의 개념을 가진 인물입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어디든, 언제든 가고 싶은 곳에 갈 수 있네. 나는 어느 곳이든 언제든 생각이 나는 대로 다녔지. (중략) 이상하지. 이동하는 것에 신경 쓰느라 완벽 따윈 안중에도 없는 갈매기들은 느리게라도 아무 데도 못 가지.”

그리고 천국은 어떤 시간과 장소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조나단은 족장 갈매기 챙에게 비행을 배웁니다. 그리하여 자신은 완벽하고 한계가 없는 존재라는 깨달음에 이릅니다. 모든 것을 조나단에게 전수한 챙은 그에게 계속 사랑을 연마하라는 말을 남기고 깃털이 환해지더니 눈부신 빛과 함께 사라집니다.

 

챙이 사라지고 조나단은 자신이 배운 것을 다른 갈매기들에게 전수해주는 것이 사랑을 펼치는 방법이라 생각하고 지상으로 내려갑니다. 그리고 지상에서 플레처 린드라는 갈매기를 만납니다. 그 역시 비행을 연마하다가 추방자가 된 신세였죠. 플레처는 조나단의 비행을 보고 경악하고 그의 제자가 되고 비행을 가르치며 갈매기의 꿈 2부는 마무리됩니다.

 

<3부>

플레쳐를 가르치던 조나단은 어느새 제자가 여섯 명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 날 조나단은 제자들에게 때가 되었으니 부족으로 다시 돌아가자고 합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추방자들이며, 추방자들은 돌아가지 않는 것이 부족의 규율이기 때문에 망설입니다. 하지만 조나단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는 원하는 곳에 갈 수 있고, 원하는 대로 할 자유가 있다.”

부족으로 돌아온 그들은 냉대받습니다. 족장은 추방자와 말을 하는 자는 추방될 것이라 엄포를 놓습니다. 그리하여 부족의 무리들은 이들을 무시하지만 조나단은 이들이 보는 앞에서 아랑곳하지 않고 제자들을 가르칩니다.

 

몇몇 호기심을 보이는 갈매기들은 그들을 지켜보았고 커크 메이너드라는 새가 처음으로 이들을 찾아옵니다. 그는 날개를 움직이지 못하는 갈매기인데 그의 소원은 나는 것이라고 하며 자신이 날 수 있냐고 물어봅니다. 그러자 조나단은 매이너드에게 너는 자유로운 존재라고 답합니다. 그리고 갈매기가 비행하는 것이 옳은 것이며, 자유는 그들의 본질이라고 말합니다.

 

나날이 조나단을 따르는 무리는 늘어나고 그가 플레처를 위기의 순간, 즉 생의 끝에서 살려내는 것을 목격하자 갈매기들은 그를 악마라고 두려워합니다. 그리하여 존은 플레처와 다른 세상으로 날아갑니다.

 

새로운 세계에서 그는 제자에게 더 이상 자신이 필요하지 않다고 하며, 동시에 진정한 한계가 없는 자신을 찾기 위해 수행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과거 족장 챙이 사라졌던 순간과 같이 몸에 빛을 내며 사라집니다.

 

플레처는 자신의 제자들을 만들고 제자들을 가르치면서 스승이 했던 말의 의미. 자유의 무한한 관념이며 위대한 갈매기의 상이며, 한계는 없다는 것을 깨닫고 스승을 생각하며 웃음 지으며 갈매기의 꿈 3부가 마무리됩니다.

 

<4부>

갈매기의 꿈 4부는 이 책이 발매된 이후 개정판에서 추가로 붙여진 내용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조나단이 모습을 감춘 이후 많은 갈매기들은 그가 전해준 메시지를 이해하기 시작했고 비행 연습을 하는 것은 이들의 일상이 됩니다. 플레처를 비롯해 제자들은 모든 부족을 찾아가며 스승의 가르침을 전하죠. 한계를 초월해 스승처럼 지구 상에서 사라지는 갈매기들도 생겨납니다.

조나단은 성스럽게 받들어지고 신격화됩니다. 이를테면 위와 같은 구절로 묘사되죠. 조나단이 신격화되면서 그는 애초에 다른 존재였다고 믿게 되고 세월이 흐름에 따라 갈매기들은 비행 연습은 하지 않게 되고 위대한 이를 찬양하는 복잡한 말만 읊을 뿐입니다.

 

오로지 플레처만이 조나단 역시 처음에는 평범한 갈매기였다며 비행 연습을 독려합니다. 그리던 어느 날 플레처는 아름답고 완벽한 비행을 이루고 갑자기 사라지게 됩니다. 그가 사라지자 갈매기들은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갈매기들은 조나단이 플레처를 일체감의 해변으로 불러들였다고 날조하여 공표합니다.

 

시간이 흐르고 조나단의 가르침은 번지르르한 돌멩이가 되었습니다. 누구도 비행을 하지 않고 소위 ‘고위 부족의 제자’라는 자들은 조나단에 대한 찬양만 늘어놓고 동상을 세우며 그를 신격화하기만 합니다. 결국 본질은 사라지고 의식과 의례만이 남게 되고 이는 점점 극단적으로 치닫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의 의식과 의례가 오히려 갈매기들이 비행을 하지 못하도록 제약하게 됩니다.

 

동시에 이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이 나타납니다. 앤서니는 진실이 무엇인지 찾기 위해 의례와 의식을 거부하고 스스로를 찾기 위해 길을 나서고 그러한 길을 따르는 이들도 점차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앤서니는 어마어마한 비행을 하는 갈매기를 목격하게 됩니다. 허겁지겁 그에게 다가가 누구냐고 물어보자 그 새는 다음과 같이 답하며 갈매기의 꿈 줄거리는 결말이 납니다.

“존이라 부르게.”

 

[갈매기의 꿈 해석 및 느낀 점]

갈매기의 꿈은 무한한 가능성의 영역으로 들어가 자신을 찾아가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 소설은 조금 기묘한 면이 있었습니다. 어떤 측면에서는 여러 종교적 느낌이 혼합되어 있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완벽을 이룬 갈매기가 빛이 나며 사라지는 장면과 그것을 이루는 것은 모두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모두가 수련을 통해 열반에 다다를 수 있음을 의미하고 주인공은 그것을 해낸 선지자의 이미지입니다.

 

또한 4장에서 주인공이 신격화되는 것과 동시에 ‘고위 부족 제자’라는 표현처럼 신앙적 공동체의 의례에 갇혀 자기에 이르는 진리의 길은 실재적인 것이 아니라 본질이 부재한 의례와 의식으로 뒤바뀌어 버립니다. 이는 1장에서 비행을 단순히 먹고살기 위한 수단으로 고착시켜 주인공을 추방한 부족과 다름없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 역시 실재적인 것이 사라져 버린 것입니다.

 

결국 진리 혹은 자기를 찾아가는 과정은 그것이 어떤 실재적인 것을 나타냄과 동시에 각자의 주체적 인정에 기반할 때 보편적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한계를 넘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 무한한 세계 혹은 어느 한 진리로 나아가는 과정은 실재적인 것을 담고 있어야 됨과 동시에 개별적인 인정에 기반해야 된다는 것이며 그것이 보편성으로 확장될 수 있는 것입니다.

 

주인공이 처음 새로운 세계에 들어갔을 때 스승 챙은 사랑을 연마하라는 말을 남기고 사라졌고 주인공은 자신이 배운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쳐주는 것이 사랑을 연마하는 방법이라 생각하여 다시 자신이 살던 세계로 내려옵니다. 그의 자제 플레처 역시 자신이 배운 것을 다른 이들에게 전수해줍니다.

 

이는 자신을 찾기 위해 도전하고 나아가는 그 과정은 다른 이들에 대한 사랑을 내재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무한한 자유와 자기를 찾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 사랑은 그러한 노력의 다른 이름이며, 결국 사랑이 보편성의 밑바탕입니다. 이렇듯 갈매기의 꿈은 그들이 스스로를 찾아 나아가는 것과 동시에 이는 사랑을 실천하는 것임을 말해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